네이버 애널리틱스와 등록된 사이트, 티스토리와 연동하기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등록된 사이트, 티스토리와  연동하기

1. 네이버 애널리틱스 접속

오늘은 블로거 포스팅글,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등록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는실시간 분석, 유입 분석, 페이지 분석, 방문 분석, 권한부여라는 5가지의 기능을 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사용법을 알아볼게요~!

1) 네이버 애널리틱스 설정

네이버 로그인을 한 후 네이버 애널리틱스로 접속을 합니다. 포스팅글의 사이트,url을 등록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https://analytics.naver.com/

온라인 비즈니스를 이해하기 위한 필수도구입니다.  네이버 애널리스틱 방문자가 어디서 오는지, 어떤 행동을 하는지 이해함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향상 시키고, 온라인 비즈니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분석으로 지금 내 사이트에 방문한 이용자 수, 유입 검색어, 네이버 검색광고 전환 등 사이트 이용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마케팅 활동의 시작 여부와 효과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유입분석 방문자들이 어떤 유입채널을 통해 내 사이트에 방문하는지,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주요 기능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크게 실시간 분석, 유입 분석, 행동 분석, 전환 분 네 가지 핵심 기능을 제공합니다.

  • 실시간 분석: 현재 사이트에 방문 중인 이용자 수, 유입 검색어,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한 유입 등 실시간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캠페인을 시작한 직후 그 효과를 즉각적으로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 유용합니다.

실시간 분석

  • 유입 분석: 방문자들이 어떤 경로(유입 채널)를 통해 내 사이트에 들어오는지 상세하게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검색, 네이버 광고, SNS, 다른 웹사이트 등 다양한 채널별 성과를 분석하여 어떤 마케팅 채널에 집중해야 할지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유입분석

  • 행동 분석: 방문자들이 사이트 내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분석합니다. 어떤 페이지를 가장 많이 보는지, 얼마나 오래 머무는지, 어떤 경로로 이동하는지 등을 파악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웹사이트의 문제점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방문분석

  • 전환 분석: 회원가입, 상품 구매, 문의하기 등 비즈니스의 목표 달성(전환)에 기여한 경로와 성과를 분석합니다. 어떤 유입 채널이나 키워드가 실제 매출로 이어지는지 파악하여 마케팅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권한부여

이러한 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온라인 비즈니스의 문제점을 찾고,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정하며, 결국 더 나은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바로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2) 로그인 후 해당 내용 확인하기

로그인 후 바로 시작하기를 통해 넘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 내용을 한 번 더 확인한 후에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버튼클릭

3) 이용약관 동의하기

이용 약관에 동의합니다에 체크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약관은 웬만하면 끝까지 읽은 후 동의하고 다음 버튼 눌러주세요.


(4) 애널리틱스와 연동하기 위한 사이트 입력

① 사이트명을 지정하고 ② 사이트 URL도 작성해 줍니다. 동일하게 회사이름과 티스토리 URL을 넣었어요. 입력 예시에 맞추어 꼭 사이트 링크 작성해 주세요~!

사이트등록

(5) 등록 완료 후 스크립트 확인

앞에 과정을 모두 마무리하면 스크립스가 생성되는데요. 아래 스크립트 복사 버튼을 눌러 스크립트 복사를 해둡니다. 이때 복사를 못해둬도 괜찮아요!

스크립트복사

스크립트 보기를 클릭하면 이렇게 팝업창으로 정보가 나타납니다.

2. 등록된 사이트, 티스토리와 연동하기

지금부터는 앞서 실시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했던 순서와 동일하게 작업한다. 우선, 스킨 편집 -> html 편집 -> head 태그안에 코드를 적용한다.

(1) 꾸미기 - 스킨 편집 클릭


(2) html 편집 클릭

스킨편집

(3) head 태그에 '복사한 스크립트' 추가하기

네이버 아날리틱스

3. 사이트 현황 확인하기

이렇게 연동이 끝나면 마이페이지처럼 사이트 현황에서 방문 분석, 유입 분석, 페이지 분석 등 연동해둔 사이트의 다양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과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사이트현황-대시보드

구글 애널리틱스는 현재 자격증시험으로도 있을 만큼 내용이 어렵고 많은데요.
하지만 그만큼 기능이 많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네이버는 가입과 사용이 쉽고 기본적인 분석자료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 개 모두 사용 해보시고 여러분에게 딱맞는 애널리틱스 종류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 링크로 연동을 시도했는데,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용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블로그 내에 자체 통계를 볼 수 있다 보니..!  대시보드에서  선택한 6개의 탭을 구현하면 아래의 이미지로 나타납니다.


애널리틱스라는 기능이 복잡하고 번거롭지만 ,그만큼 활용하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으니  오늘 소개 드린 사용법을 확인하시고 유용하게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처음으로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