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색인, 'Feed' 및 해결 방안 a to z
오늘은 제공된 이미지의 상황, Google Search Console의 유효성 검사 실패 상세정보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페이지 색인 생성과 관련하여 '사용자가 선택한 표준이 없는 중복 페이지'라는 문제는 어떤 경우에 발생할까요?
| 사용자가 선택한 표준이 없는 중복 페이지 |
1. Feed (피드)는 무엇일까?
여기서 언급된 URL (https://www.speedbuja.com/feeds/...)에 포함된 feeds는 웹사이트의 RSS 피드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피드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RSS 피드란?
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약자로, 웹사이트의 최신 콘텐츠(예: 기사, 블로그 게시물)의 요약이나 전체 내용을 XML 형식으로 제공하는 파일입니다.
사용자나 다른 서비스(예: 뉴스 리더 앱, 검색 엔진)가 웹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새로운 업데이트를 쉽게 받아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SEO와의 관계:
RSS 피드는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이 사이트의 새로운 콘텐츠를 더 빠르게 발견하고 크롤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피드 URL 자체가 일반 페이지의 콘텐츠와 동일하거나 매우 유사한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을 경우, 검색 엔진은 이를 중복 콘텐츠로 인식하여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2. '사용자가 선택한 표준이 없는 중복 페이지' 문제 및 해결 방안
이 상태는 Google이 웹사이트에서 중복되거나 유사한 콘텐츠를 발견했지만, 사용자(웹사이트 소유자)가 어느 페이지를 '표준(Canonical)' 버전으로 지정해야 할지 명확하게 알려주지 않았을 때 발생합니다. Google이 임의로 표준 페이지를 선택하여 색인에 포함할 수 있지만, 원하는 페이지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해결 방안:
가장 일반적이고 권장되는 해결책은 표준(Canonical) 태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표준(Canonical) URL 선택: 중복된 여러 URL 중에서 검색 결과에 표시되기를 원하는 대표 URL을 하나 선택합니다. 이 URL이 '표준(Canonical) URL'이 됩니다.
Canonical 태그 추가: 중복 콘텐츠로 보고된 모든 페이지(Feed URL 포함)의
<head>섹션에<link rel="canonical">태그를 추가하여, 선택한 표준 URL을 가리키도록 설정합니다.예시: 중복 페이지(
https://www.speedbuja.com/feeds/17712...)의 HTML<head>에 다음 태그를 추가합니다.
<link rel="canonical" href="https://www.speedbuja.com/original-article-url" />이 예시에서
https://www.speedbuja.com/original-article-url이 검색 결과에 색인되기를 원하는 원본 페이지의 주소여야 합니다.
대안 (Feed의 경우):
만약
feeds관련 URL을 전혀 색인하지 않으려면, 해당 URL에noindex메타 태그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301 리다이렉트를 사용하여 중복 URL을 표준 URL로 영구적으로 리다이렉트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Feed URL에는 흔히 사용되지 않습니다.)
조치 후:
Google Search Console에서 해당 문제를 클릭한 후 '유효성 검사 시작'을 눌러 Google이 변경된 사항을 다시 확인하도록 요청해야 합니다. 유효성 검사에는 며칠이 걸릴 수 있습니다.
중복 콘텐츠를 피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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